응급 처치

일상잡설 2007. 6. 5. 19:46
오늘 민방위 훈련을 받았다.
난 민방위 2년차로 두번째 민방위 훈련이었다.
예비군 훈련보다 훨 더 편한 훈련이지만 누구나 그렇듯 3~4시간은 짧지만 긴 시간이다 --;

첫 한시간은 대한민국의 안보에 관한 비디오 시청이었고 또 한시간은 화생방 이론 교육.
그리고 마지막으로 응급처치에 관한 교육이었다.
이 응급처치 교육이 오늘 받은 교육 중 가장 감명깊은(?) 교육이었다.

기도가 막혔을 때, 인공 호흡법 및 심폐 소생술에 대해 배웠다.
응급처치 교육은 이와 유사한 교육에 늘 등장하는 흔한 메뉴이기는 하지만 오늘은 여느때와는 달리
조금더 자세히 들었다.
특히 애를 키우다 보니 위급한 상황에 대한 준비태세(?)에 관심이 자연스레 가진다
그렇지만 감명깊은 오늘의 교육도 시간이 지나면 기억 저편에 사라질 것이 뻔하기에 관련 동영상을 찾아봤다.

* 심폐 소생술


* 기도 폐쇄 - 영아


* 기도 폐쇄 - 성인


참고로 임산부나 과도한 비만자의 경우 기도 폐쇄시 배꼽 윗부분을 감싸쥘 수 없는 경우에는
흉부를 감싸고 해야 한다고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