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약점

일상잡설 2007. 8. 7. 09:00

나이가 들면서
나는 내 자신이 가지고 있는 나약함에
대처하는 방법을 아주 자연스럽게 알게 되었다.
그 방법이란 바로 남들 앞에서
강해 보일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있는 그대로 내가 가지고 있는 약점을 인정하고
가능한 한 유리하게 바꿔보자고 생각한 뒤에야
열등감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 엔도 슈사크 <나를 사랑하는 법> -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약점을 숨기기 위해 강한척 하기도 하며 대충 흘려버리기도 한다.
누구나 약점을 가지고 있을 수 있으며 모두가 완벽할 수는 없다는 전제가 있어야
자기자신도 편해지며 남을 향한 어슬픈 경시도 없을 것이다.

하나를 알았다고 해서 그걸 모르는 사람을 무시하지 말자.
나도 그것을 알기 전에는 몰랐으며 그도 언젠가 그걸 알 수도 있다.
처음부터 완전한 지식과 체력을 가졌던 사람은 아무도 없다.

: